임상실용통합도수치료 교육과정의 필요성

 

관절과 비수축성구조물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부위는 크게 관절, 근육, 신경수막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근육/관절기능부전에 의해 유발되는 역학적통증을 가장 효율적으로 완화하려면 관절과 관절낭, 인대, 근막 등의 비수축성 구조물에 대한 수동적인 물리치료방식를 시행하여 그것들의 기능부전을 회복시킴으로서 오인된 구심성정보를 정상화시키고, 수축성구조물에 대한 능동적인 물리치료방식으로 근육의 적응성 단축 및 신장성 약화를 해결함으로써 근육불균형을 해소시켜야 합니다.  

다양한 도수치료기법이 계속하여 개발/제시되어 왔습니다.
그러한 것을 열거하자면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등의 관절추력기법, 멀리건/하카다 방식의 관절가동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 등의 근육긴장완화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등의 과민압통점해소기법, 근막통증유발점기법, 근막/근막이완기법, 두개천골/천골후두/두개골도수기법, 내부장기도수기법 등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수치료기법은 제각기 장/단점이 있어서

 

척추교정전문도수 물리치료학회에서는

자적으로 사용하면 역학적통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역학적통증의 발현부위와 그것의 원인(근육, 관절, 신경수막, 내장체성반사 등등)에 따라 이것들의 장점을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었고, 그에 따라 임상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도수치료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그동안 구분하여 시행했던 임상기본/심화/전문과정을 단일화하여 실용임상통합과정(Practical Integrated Clinical course :PIC)으로 개정하고, 역학적통증의 발현부위진단과 그것의 원인에 따른 도수치료접근방식을 실용임상적으로 통합하여 학습시키고자 다음과 같이 구분해서 교육하는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I. 2016년부터 개정/시행되는 실용임상통합도수치료과정 연수교육구성과 내용
  교육시간 총 288시간으로 PIC1(48시간), PIC2(48시간), PIC3(48시간), PIC4(48시간), PIC5(48시간), PIC6(48시간), 과정기호(PIC 1, 2, 3, 4, 5, 6) 각 과정을 구분하기 위한 기호이므로 순서에 관계없이 수강희망자의 여건에 맞춰 신청하셔도 교육을 받는 것에 지장이 없습니다.
교육내용과 신청에 대한 보다 자세한 것은 학회홈페이지 교육내용(들어가기접속)신청방법(들어가기접속)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매년 구체적인 교육일정과 시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회 홈페이지- 교육일정, 연수원소식(들어가기접속)을 참조하십시요.
   
 

1. PIC1(48시간)

 

견갑대와 팔에 Musculoskeletal Pain Syndrome을 야기하는 반복동작과 지속자세를 분석하고, PIC1과정에서 학습되는 통합적 도수치료는 견갑대와 전/상완의 관절/근육기능부전에 대한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관절추력기법, 멀리건/하카다 관절가동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근막통증유발점해소기법 등이다.

   
  2. PIC2(48시간)
 

목과 머리에 Musculoskeletal Pain Syndrome을 야기하는 반복동작과 지속자세를 분석하고, PIC2과정에서 학습되는 통합적 도수치료는 상부경추(C0-C2)와 중/하부경추(C2-C7), 경흉접합부(C7-T2)의 관절/근육기능부전에 대한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관절추력기법, 멀리건/하카다 관절가동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근막통증유발점해소기법, 바딜런의 척추교정물리치료 등이다.

   
  3. PIC3(48시간)
 

하악관절에 Musculoskeletal Pain Syndrome을 야기하는 반복동작과 지속자세를 분석하고, PIC3과정에서 학습되는 통합적 도수치료는 두개천골(CST)/천골후두(SOT)/두개골도수기법, TMJ/근육기능부전에 대한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관절추력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근막통증유발점기법 등 이다.

   
  4. PIC4(48시간)
 

흉부와 배부에 Musculoskeletal Pain Syndrome을 야기하는 반복동작과 지속자세를 분석하고, PIC4과정에서 학습되는 통합적 도수치료는 흉추(T1-T12)와 늑골(R1-R2), 흉곽 관절/근육기능부전에 대한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관절추력기법, 멀리건/하카다 관절가동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근막통증유발점기법, 바딜런의 척추교정물리치료 등 이다.

 

 

  5. PIC5(48시간)
 

요배부, 상둔부, 복부, 서혜부에 Musculoskeletal Pain Syndrome을 야기하는 반복동작과 지속자세를 분석하고, PIC4과정에서 학습되는 통합적 도수치료는 흉요부(T10-L5)관절/근육기능부전에 대한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관절추력기법, 멀리건/하카다 관절가동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근막통증유발점기법, 바딜런의 척추교정물리치료 , 내부장기도수조작기법 등 이다.

 

 

  6. PIC6(48시간)
 

둔부와 하지에 Musculoskeletal Pain Syndrome을 야기하는 반복동작과 지속자세를 분석하고, PIC4과정에서 학습되는 통합적 도수치료는 요천부(L5-S1) 및 골반대 관절/근육기능부전에 대한 카이로프락틱/오스테오패틱 관절추력기법, 멀리건/하카다 관절가동기법, 근에너지/근저항/등척성수축후이완기법, 역스트레인/자세이완촉진기법, 근막통증유발점기법, 바딜런의 척추교정물리치료 등 이다.

 

 


II. 2016년부터 시행되는 단기완성과정 연수교육구성과 내용
 

1. 카이로프래틱 과정(30시간)

 

척추관절기능부전/서브룩세이션을 바로잡을 능력이 없으면 근골격계 팔/다리 사지통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이 어렵게 된다는 사실을 누차 언급하면서도 척추만을 대상으로 하는 카이로프락틱치료기법 단기과정을 따로 교육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카이로프락틱 추력기법으로만 근골격계환자를 치료하면 환자의 50%정도 성공할 뿐이고 그외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척추교정임상실용통합도수치료로 접근해야 100%에 근접하는 치료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의협에서는 의사들에게 30시간의 카이로프락틱 교육을 이수시키고 도수치료교육이수증을 수여하며 합볍적인 도수치료진료를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해들고 본 학회에서도 그 동안 회원님들이 요청하신 것에 순응하기로 결정하여 척추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카이로프락틱을 단기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을 개강합니다.

본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척추교정을 전문으로 할 수있는 카이로프락틱 교정기법과 진단기법만을 교육하여 총 30시간 단기적으로 교육을 마치며 그외 다른 도입설명(카이로프락틱의 역사, 철학, 필요성 등 잡다한 내용)은 첨가하지 않는 것입니다.
둘째. 일주일에 3시간씩 10주간 교육하여 수강생들이 교육받은 기법을 충분히 복습/수련하고 의문점을 그 다음 주 교욱시간에 질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셋째. 초보자 또는 여자회원이라도 쉽게 습득하여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법만을 선정하여 교육하는 것입니다.
넷째. 본 과정을 이수하면 수강자는 복습여하에 따라  단기간에 카이로프락틱을 시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카이로프락틱 기법은 크게 2가지로 구별됩니다.
즉,  long lever를 위주로하는 디버시화이드기법(national chiropractic college)과 short lever를 위주로 하는 팔머/간스테드기법(Palmar chiropractic college)으로 구분됩니다.
지렛대는 길수록 이용하기 쉽지만 시술자가 반드시 지렛대를 이용하는 기법의 mechanical mechanism을  알아야 시술이 가능하고 지렛대는 짧을수록 이용하기 어려워져서 시술자가 반드시 일정한 기간동안 기법적용수련을 마쳐야 시술이 가능하게 됩나다.
그러므로 초보자 또는 여자회원에게 팔머/간스테드기법을 교육하는 것은 갓난아기에게  걷거나 뛰는 것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배워봤다 시술하기 어렸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20년간 카이로프락틱를 시술하고 교육했던 경험자가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습니다.. 

   

II. 교육과정 / 교육반 교육시간 편성
 

교육과정 교육반 교육시간
PIC 과정

수목반
일요2반

  • 매주 수/목요일 오후 8시부터 10시 30분까지
  • 매월 둘째주, 넷째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카이로프래틱 과정 화요반
  • 매주 화요일 오후 8시부터 10시 30분까지
연구과정 일요3반
  • 매월 셋째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강사과정 일요1반
  • 매월 첫째주 일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학회 자격연수원(서울 관악구 봉천1동) : 약도들어가기접속


III. 참가신청 및 등록절차
 

교육과정 참가신청 자격
PIC 과정
  • 사단법인 대한물리치료사협회에 등록된 물리치료사로 본 학회가 규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입회된 자는 본 학회 산하 연수원에서 공지한 교육일정에 따라 참가신청할 수 있다.
카이로프래틱 과정
  • 사단법인 대한물리치료사협회에 등록된 물리치료사로 본 학회가 규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입회된 자는 본 학회 산하 연수원에서 공지한 교육일정에 따라 참가신청할 수 있다.
연구과정
  • PIC과정 전체를 이수한 회원만 참가신청할 수 있다.
강사과정
  • PIC과정과 연구과정 전체를 이수한 회원만 참가신청할 수 있다.

학회 홈페이지 교육안내-신청방법(들어가기접속)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